해외에서 카드사용 주의사항과 유용한 팁 (24.3.15업데이트)

해외에서의 카드사용 또는 결제 시 주의사항과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해외여행 시 많은 현금을 가지고 가서 결재를 하면 카드 수수료가 나가지 않아서 좋기는 하지만 많은 현금을 여행기간 내내 가지고 다니는 것이 위험합니다. 숙소에서 잠 잘 때나 소매치기가 많은 유럽에서는 항상 현금에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현금은 최소한으로 가지고 가고 주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쓰게 됩니다.

해외에서 카드사용 주의사항 썸네일
해외에서 카드사용 또는 결제 시 주의사항과 유용한 팁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여행 출발 전에 환전하는 법부터 알아봅니다.

1. 여행 전 환전하기

▣출발 전에 여행가는 나라의 화폐로 바로 환전하게 되면 수수료가 상당하므로 먼저 달러로 바꾼 후에 현지에 도착한 다음 현지화로 바꾸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그 이유는 시중은행에서 달러나 유로, 엔화 등 기축·준(準)기축통화는 통상 환율 우대가 90%*까지 되지만 베트남 동이나 인도네시아 루피아, 태국 바트화 등은 30~50% 선에서 환율 우대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특히 동남아 등지로 여행할 때는 출국하기 전에 달러로 바꾼 후에 현지에서 현지화로 바꾸는 것이 더 좋습니다.

(주) 환율 90% 우대라는 뜻은 외화를 살 때 10원을 더 내야 하는데 90% 우대라면 1원만 낸다는 뜻입니다. 30~50% 우대라면 환전할 때 돈을 더 내야 한다는 뜻이고 100% 우대라면 한 푼도 더 안 낸다는 것입니다.

여러 나라 통화가 겹쳐저 있는 사진
여행 전에 환전하는 방법은 시대의 흐름에 띠라 달라집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그런데, 해외 선불카드 관련 서비스가 등장하며 달러·유로·엔화는 환전 수수료 없이, 기타 통화는 환전 수수료 없이 또는 1% 이하로 앱에서 필요한 만큼씩 환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은행에 가지 않고 필요한 앱을 깔고 환전하면 됩니다.
트래블월렛트래블로그라는 앱인데 각 앱에서는 일부 통화는 환전수수료 없이 무료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스 외화통장을 개설하여 평생 무료로 환전할 수 있으며, 신한은행 쏠 트래블 체크카드를 통해서도 2024년 12월까지 무료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외화충전식 선불카드” 설명을 보시고,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앱을 이용해 환전하는 법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십시오.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앱을 이용해 환전하는 법을 설명하는 동영상

▣토스 외화통장과 신한은행 쏠 트래블 체크카드

해외 여행객이 늘어나자 토스뱅크에서는 외화통장을 출시했고, 신한은행에서는 쏠 트래블 체크카드를 출시하여 외화 환전과 외화 사용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래블월렛/트래블로그와 토스뱅크 외화통장/쏠 트래블 체크카드를 비교한 화면을 참고하십시오.

첫 번째 표는 간단하게 비교한 표이고 두 번째 표는 비교적 상세하게 비교한 표입니다.

<<간단 비교표>>

트래블페이,트래블로그,토스외환통장,쏠트래블체크카드 비교표
트래블페이,트래블로그,토스외환통장,쏠트래블체크카드 간단 비교표 (출처-유튜브 투이톡 2024.2.28)

<<상세 비교표>>

여행용 카드 비교표 (출처-투이톡)
여행용 카드 상세 비교표 (출처-투이톡 2024.2.28)

📌투이톡의 유튜브 영상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환전/결제/ATM출금/원화재환전/부가기능/카드발급, 6가지 분야에 대해 설명합니다.

투이톡 유튜브 영상 (2024.2.28)

▣각 카드 발급 방법

카드 발급 방법을 설명하는 표
카드발급 방법 (출처-유튜브 투이톡 2024.2.28)


2. 해외에서 카드사용 시 지불하는 카드수수료

▣우리가 해외에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카드를 사용하게 되며 카드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면세점, 쇼핑센터, 렌터카, 호텔 등에서 결제를 할 때와 ATM에서 현금 인출해야 할 때입니다.

▣카드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개 다음과 같은 카드수수료를 받습니다.

구분 비고
1.해외이용 수수료 (해외결제)
2.1 해외이용 수수료 (해외 ATM 출금)
2.2 해외이용 수수료 (해외 ATM 잔액조회)잔액만 조회해도 수수료를 받는 카드도 있음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 (비자, 마스터, 아멕스)-마스터 1%
-비자 1.1%
-아멕스 1.4%

위의 4가지 수수료는 카드사에 따라 달라서 카드사의 누리집이나 카드약관 설명서에서 찾아서 봐야 합니다.
혜택이 좋은 카드인 경우에는 카드사에서 누리집에 당당하게 밝히겠지만, 혜택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카드 약관을 찾아서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대스마일 카드인 경우 해외이용 수수료 (해외결제)가 0.18%이고 해외 ATM출금 수수료가 건당 800~1300원인데 반해 농협 글로벌 언리미티드 체크카드인 경우 해외이용수수료 (해외결제)가 건당 0.5불이고 해외 ATM출금 수수료가 3불입니다.
그런데, 우리알뜰교통카드인 경우 해외결제 수수료와 해외 ATM출금 수수료가 모두 면제이고 마스터 수수료 1%만 받습니다.

이처럼 카드마다 혜택이 다르므로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마스터, 비자, 아메리칸익스프레스 카드 3개가 겹쳐 있는 사진인데 해외에서 카드사용 주의사항을 상기시킴

2.1 결제할 때 카드수수료

◇신용카드 결재를 할 때 원화로 결재를 하는 서비스(자국통화결제)를 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라고 합니다.

DCC결제를 하게 되면 원화로 얼마를 결제하게 되는지 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만, 수수료 3~8%와 함께 원화가 달러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환전수수료 약 1~2%가 더 붙게 됩니다. (수수료 이중 지불)

DCC결제를 하면 최대 15%의 수수료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출국하기 전에

  1.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해서 차단하거나
  2. 카드 앱을 깔고 차단하셔야 합니다.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는 반드시 현지화로 결재를 하시기 바랍니다.

현지화로 결제하면 ‘현지 통화 결제 → 미국 달러로 변환하여 글로벌 브랜드 카드사(비자, 마스터 등)에 청구 → 국내 카드사가 원화로 변환하여 회원에게 청구’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2.2 현금인출할 때 카드수수료와 외화충전식 선불카드

◇현금인출 카드수수료

▶신용카드로 현지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게 되면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외화충전식 선불카드*로 현금을 뽑으면 수수료가 없습니다.

통상 신용카드로 ATM에서 현금 인출 시 통상수수료 1%에 건당 3달러를 받는 카드도 많습니다. 또한 현지 ATM수수료까지 또 지불해야 한다면 수수료만 해도 많습니다.

▶카드의 종류에 따라 현금인출 수수료가 면제되는 ATM기도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예를 들면, 마스타카드인 경우, 또는 비자카드인 경우 현금인출 수수료가 면제되는 ATM기도 있다는 뜻입니다.

ATM이 있다고 알리는 간판

◇외화충전식 선불카드란?

앱을 깔고 필요한 외화를 미리 카드에 충전한 다음 해외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해외 여행 시 환율이 유리할 때 소액씩 충전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카드에 여러 개의 통화를 충전할 수 있어서 여러 나라를 여행해야 할 때 편리합니다.

이 카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1. 환전수수료 (주요 통화에 대해서만 무료이고 다른 통화 환전 수수료는 받음)
  2. 해외결제 수수료 (통상 신용카드는 결제 시 1% 수수료 징구)
  3. 월 500달러 이하로 인출시 출금 수수료

외화충전식 카드에는 DCC결제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출국 전에 달러로 환전을 하고 나왔으나 여행 도중에 환율이 하락했다면(원화 가치가 올랐다면) 환전한 달러는 그대로 두고 외화충전식 선불카드로 결제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 여행가기 위해 100엔당 1005원으로 환전했는데 여행 도중에 환율이 하락하여 선불카드로 100엔을 결제하는데 950엔이라면 선불카드로 결제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잠깐!
여기서 팁 하나 말씀드립니다.

해외에서 사용한 신용카드 대금은 사용 당일의 환율이 아니라 사용내역이 국내카드사로 접수되는 날 (대개 3~7일 걸림)의 환율이 적용되므로 환율이 하락하는 추세일 경우 (원화 가치가 오르고 있는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외화충전식 선불카드 비교

구분 트래블페이(트레블월렛) 트래블로그(하나은행) 트리플카드(한패스)
연회비 무료 -무료(체크카드)
-2만 원 (신용카드)
1만 원
브랜드 비자 마스터/유니온페이 마스터(플래티넘)
ATM수수료 무료 무료 무료
가맹점 수수료 무료 무료 유료
해외결제수수료 무료 무료 2.25%
최대충전금액 -180만 원 -200만 원 -200만 원
ATM인출한도 -1회 최대 400불
-1일 최대 1000불
-월 최대  2000불
-1회 1000불
-1일 6000불
-월 10,000불
 
환전수수료 -무료(미국/일본/유로화)
-다시 원화로 환전시에도 수수료 없음
-그 외 통화는 0.5~2.5%
-무료(미국/일본/유로화/파운드화/위안화/싱가폴달러/캐나다달러/호주달러, 8개통화)
-다른 통화인 경우 1%
-다시 원화로 환전시 1%
원화를 통장에 뒀다가 결제당일환율로 빠져 나가는 형식이라 귀국후에도 남는 외화없음
기타혜택 -환전되는 외화종류 : 38종
-실물카드로 일부 해외도시 교통카드 지원(미국,영국,프랑스 등)
-여행후 남은 통화를 다른 통화로 바로 환전 기능 도입

-환전되는 외화종류 : 18종
-외화 10종 환율 100% 우대 (4종은 8월 말까지)
-해외가맹점결제시 3%적립
-목표환율이 되면 일정액 자동충전 예약 가능
-부족한 금액만큼 자동충전 기능 새로도입

-해외 3% 캐시백 (한도없음)
-국내 0.3% 캐시백
-교통카드 가능

📌카드 신청자가 많아서 발급하는데 약 5~10일 정도 소요되므로 최소한 출국 14일 전에 카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분실할 경우 카드 앱을 켜고 카드관리에서 활성화를 off로 해야 합니다.

📌만약, 해외숙박비로 2백만 원 정도를 써야 하거나 쇼핑을 많이 해야한다면 3% 캐시백을 제한 없이 주는 트리플카드가 낫습니다. (3%-2.25%=0.75% 이득)

트래블로그는 여러 통화를 환전해도 공짜이지만 결제할 때 하나머니에서 빠져나가서 원화, 외화 둘다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트래블로그 사진
트래블페이(트래블월렛) 실물카드 사진

트래블 월렛 실사용기

트래블 월렛을 이태리 로마와 영국 런던에서 ATM기로 현금을 인출하고 커피점과 마트에서 결재할 때, 그리고 유로를 영국파운드로 환전할 때 수수료 없이 사용 가능한 것을 보여 주는 유튜브 영상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유럽 여행업을 7년 간 하고 있는 분의 설명입니다.

출처-김순탄 유튜브 (순탄하게 세계여행)/2024.2.4

3. 해외에서 카드 결제 관련 주의 사항과 유용한 팁

해외 여행 시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1 출입국 정보 활용서비스 신청

카드 회원의 출국여부를 신용카드 해외 사용 승인 시에 확인하여 회원이 국내에 거주 중이라면 결제가 안 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출입국 관리사무소와 카드 회사 사이에 카드소지자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카드 앱을 통해 출입국 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됩니다.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신청하면 계속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만약, 본인이 카드가 복제된 사실을 모르고 귀국했을 때 해외에서 부정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큽니다.

3.2 휴대폰 알림 서비스 (SMS) 신청

카드의 위조, 변조, 분실, 도난 등으로 인한 부정 사용을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의 사용내역도 바로 휴대폰으로 바로 알려 줍니다.

3.3 카드사 콜센터 전화번호/홈페이지 주소 메모 (분실 시 활용)

해외에서 카드 분실 시에는 카드사 콜센터에 바로 전화로 신고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나 카드 앱으로 신고를 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관상, 합리적인 이유없이 고의적으로 분실 및 도난 신고를 지연한 경우에는 회원이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신고를 미루면 안 됩니다.

아울러, 현지 경찰서에 분실 신고를 하고 접수증을 받아 놓으면 추후 보상 절차에서 보상신청서(이의신청서)를 제출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정사용 피해가 확인되면 경찰서의 사실확인원을 제출해야만 분쟁조정 및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카드 부정사용이 확인되면 귀국 후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카드사에 보상신청서를 신속하게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을 미루다가 미제출로 남게되면 보상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출국 전에 해외에서 사용할 카드를 휴대폰으로 찍어 두면 카드번호/유효기간 등을 알 수 있어서 현지 경찰서에서 사고 신고 때 이용 가능합니다.

3.4 카드 해외사용안심설정 신청

카드 사용 국가, 1일 사용금액, 사용기간 등을 설정하면 해외에서 거액 부정결제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5 기타 주의사항과 유용한 팁

◇해외에서는 카드 실물을 받은 후 카드정보를 탈취해 온라인으로 부정사용하거나 마그네틱 복제기를 사용하여 카드를 위변조하여 부정 사용하게 되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카드가 부정사용되면 본인 과실 정도에 따라 보상이 차등 적용됩니다.
따라서, 카드를 받으면 반드시 본인 서명을 해야 하고 카드 비밀번호를 알려 주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카드 뒷면이나 메모지, 수첩 등에 기재하는 것도 좋지 않으니 꼭 기억해서 사용하십시오.

해외에 나가면 아무도 믿어서는 안 됩니다. 나 스스로 나를 지켜야 함을 잊지 마십시오.

◇해외여행을 가는 자녀 등 가족에게 신용카드를 대여하여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이 안 됩니다.. 필요하면 가족카드를 따로 발급해서 주어야 합니다.

⚠️카드에 서명을 하지 않거나 카드의 관리소홀, 카드정지 신고지연, 대여, 양도, 보관, 이용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사용의 경우에는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없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유효기간과 결제일 확인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나 까먹을 수 있습니다. 카드 유효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외 체류 중에 카드대금이 연체되면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어서 출국하기 전에 결제대금을 확인하십시오.

가능하면 신용카드 대금은 자동이체 되도록 해 두십시오.

◇카드의 영어이름과 여권의 영어 이름이 일치하는 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를 서비스 업체 직원에게 맡기지 말고 결제 과정을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를 맡기고 본인이 볼 수 없는 곳에서 카드로 결제를 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혹시 분실할 때를 대비해서 보조카드 하나는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휴대하는 카드를 한 곳(예:지갑)에 같이 보관하지 말고 나누어서 보관하십시오.

그리고, 커피나 간단한 식사비를 결제할 때는 수수료가 없는 선불카드로 결제하고 비싼 기념품 등을 살 때는 캐시백을 해 주는 카드로 결제하는 것도 지혜입니다.

◇긴급 대체 서비스
만약 해외에서 카드를 분실, 도난, 훼손 당하게 되면 체류국가의 긴급대체카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2일 이내에 새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발행 카드는 대개 비자 및 마스터 카드와 연결되어 있어서 각 나라의 긴급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긴급대체카드는 임시카드라 귀국 후 반드시 이를 반납하고 정상카드를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혜택 미리 확인
카드사에서 무료 여행자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해외에서 사용하면 더 높은 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해외에서 사용할 경우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적절히 골라서 활용하십시오.
먼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 중에서 원하는 혜택이 있는지를 카드사 누리집을 방문해서 확인해 보십시오.

◇유럽 국가로 갈 때는 IC카드 가져가야 합니다.
유럽 지역은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IC(칩)카드가 아니면 결제가 안 되는 곳이 많습니다. IC카드는 카드리더기에 접촉만 해도 결제가 되는데 일부 단말기인 경우에는 카드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너무 한적한 곳에 있는 ATM기나 사설 ATM기는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유명회사 ATM기(또는 은행에 있는 ATM)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편의점 ATM이나 가판대 ATM 등은 사용하지 말고 은행에 있는 ATM을 이용하십시오. 위험한 ATM에서는 카드를 대면 복제를 하거나 결제가 다른 곳으로 되게 하는 장치를 하나 더 부착해 둔 곳도 많고 수수료도 10배 이상 받는 곳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ATM기를 사용할 때도 자판을 가려서 비밀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 만약의 분쟁에 대비하기 위해 결제한 가게의 상호 및 주소 등을 기록하거나 휴대폰 사진으로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취소)시에는 반드시 결제(취소) 예정금액을 확인한 후 서명하고, 결제(취소) 영수증을 발급받아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객꾼을 따라 들어가 마사지 업체에서 종업원들이 강압적으로 몇 백만 원의 결제를 요구하기도 하니 호객꾼을 따라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태국, 홍콩, 상하이, 도쿄 등)

4. 함께 보시면 좋은 글들

아래글을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항공권 가격보장과 가격추적 기능 발표내용과 항공권을 싸게 사는 법(2023)

인천공항 스마트패스-출국장부터 탑승구까지 빠르게 통과하는 법(23.9.7업데이트)

여권종류/신청법/사용시 주의사항/해외에서 분실시 대처법(2023)

해외여행준비물과 편하고 안전하게 여행하는 요령-데이터사용/도난방지/외화충전식선불카드사용/해외여행자보험(2023)

해외여행 기내반입(객실휴대/수하물발송) 물품 구분하기와 해외여행 상비약, 국내119 이용법

신용카드 사용요령-가이드

재외국민/해외여행객 국내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 가능

자료출처

1.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할 때, ‘ 이것’ 확인하셨나요?! (금융감독원 블로그 2022.12.19) https://blog.naver.com/fss2009/222955604179
2. 신용카드 해외사용,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금융감독원 블로그 2019.8.4)

Leave a Comment